교육관련

대학 수학능력 평가 국어영역 공부 방법 (문학작품 읽기)

제이드킹 2024. 6. 10. 12:55
728x90
반응형

국어영역 공부 방법: 문학작품 읽기 연습

 1. 현대 문학 읽기 연습

1.1. 작품 선정
- 작가:주요 작가(김소월, 윤동주, 이상, 이청준 등) 선정
- 작품: 교과서 및 EBS 연계 교재에 수록된 작품 중심

1.2. 감상 및 분석
    - 첫 번째 읽기:작품의 전체적인 흐름과 주요 사건을 파악
    - 예시: 윤동주의 <서시>
    - 첫 문장: "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..."
    - 전체 흐름: 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하며 바라는 소망을 노래함.
    - 두 번째 읽기:*구체적인 내용과 문학적 기법 분석
    - 예시: <서시>에서 사용된 비유와 상징
    - "하늘"은 시인이 지향하는 이상과 순수함을 상징.
    - "한 점 부끄럼이 없기를"은 깨끗한 양심과 도덕적 삶을 의미.

1.3. 주제 및 메시지
- 주제:*작품의 중심 주제를 파악하고 자신의 언어로 정리
  - 예시: <서시>의 주제는 순수한 삶에 대한 갈망과 자기반성.
- 메시지:작품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
  - 예시: <서시>는 순수함을 유지하며 떳떳한 삶을 살아야 한다는 메시지 전달.

1.4. 문학적 기법 이해
  - 비유와 상징:작품에서 사용된 비유와 상징 파악
  - 예시: <서시>에서 "하늘"은 이상적인 삶을, "한 점 부끄럼"은 도덕적 순수함을 상징.
  - 반어와 역설: 역설적 표현이 작품에 미치는 효과 분석
  - 예시: 반어적 표현이 사용된 작품의 예를 들어, 그 효과와 의미 분석.

1.5. 연습 방법
- 반복 읽기: 같은 작품을 여러 번 읽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
- 독후감 작성: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독후감으로 작성
- 토론: 친구나 스터디 그룹과 함께 작품에 대해 토론

2. 고전 문학 읽기 연습

2.1. 작품 선정
- 작가: 주요 고전 작가(정약용, 이황, 김만중 등) 선정
- 작품: 교과서 및 EBS 연계 교재에 수록된 작품 중심

2.2. 배경 지식 습득
  - 역사적 배경:작품이 쓰인 시대적 배경 학습
  - 예시: 김만중의 <구운몽>
  - 조선 중기,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적이던 시대에 쓰인 작품.
  - 문화적 배경: 작품에 등장하는 문화적 요소 학습
  - 예시: <구운몽>에 나오는 유교적 가치와 이상세계.

2.3. 내용 이해
  - 번역본 활용: 고어와 한자를 번역한 현대어 번역본 활용
  - 예시: <구운몽>의 주요 내용을 현대어로 번역하여 이해.
  - 줄거리 파악: 작품의 주요 사건과 인물 관계 파악
  - 예시: <구운몽>의 줄거리 요약

   - 양소유가 꿈 속에서 8명의 미인을 만나고, 깨어난 후 인생의 덧없음을 깨달음.

2.4. 주제 및 메시지
- 주제 :  작품의 중심 주제를 파악하고 자신의 언어로 정리
  - 예시 : <구운몽>의 주제는 인생의 무상함과 깨달음.
-  메시지 : 작품이 독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악
  - 예시: <구운몽>은 현실의 덧없음을 깨닫고 참된 가치를 추구해야 한다는 메시지 전달.

2.5. 문학적 기법 이해
  - 상징과 비유: 작품에서 사용된 상징과 비유 파악
  - 예시: <구운몽>에서 꿈은 인생의 덧없음을 상징.
  - 서술 기법:고전 소설에서 사용된 서술 기법 분석
  - 예시: 고전 소설의 특징적인 서술 방식(예: 전기적 서술)을 이해.

2.6. 연습 방법
- 다양한 번역본 읽기: 동일 작품의 여러 번역본을 읽으며 비교
- 역사적 배경 공부: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와 문화에 대한 학습
- 서술 방식 분석: 고전 소설의 서술 방식을 이해하고 분석

 3. 실전 연습

3.1. 모의고사 풀기
- 시간 맞춰 풀기: 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 문제를 풀어 실전 감각 익히기
- 오답 분석:  틀린 문제를 분석하여 왜 틀렸는지 파악하고 다시 풀기

 3.2. EBS 연계 교재 활용
-  중요 부분 정리:  연계 교재의 주요 작품과 내용을 정리하여 반복 학습
- 문제 풀이: 연계 교재의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출제 경향 파악

3.3. 집중력 향상
- 환경 조성:  조용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 마련
- 규칙적인 휴식: 50분 공부 후 10분 휴식으로 집중력 유지


반응형